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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고 인기가 많은 커피 브랜드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?
단연컨대 99% 이상 '스타벅스'라는 브랜드를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.
그렇다면 스타벅스는 프랜차이즈 회사일까요?
이 글을 통해 스타벅스가 프랜차이즈가 아닌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.
스타벅스 다크 로스트 아메리카노 원두커피믹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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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1.스타벅스가 프랜차이즈가 아닌 이유
스타벅스는 명실상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브랜드 입니다.
전 세계적으로 3만여개 이상의 매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, 매년 약 2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.
스타벅스는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영점으로 운영되고 있는데, 이는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과 관련이 있습니다.
브랜드 통일성과 품질 관리, 그리고 수익성으로 구분해 그 이유를 추정해봤습니다.
- 브랜드 통일성
프랜차이즈와 마찬가지로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 그러나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점주 자체의 리스크로 매장마다 맛이 다르거나 운영 방식에 차이가 생기는 오차가 발생 할 가능성이 큽니다. 이는 스타벅스의 커피와 서비스가 전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한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려는 목적에 가장 큰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. 스타벅스가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고, 직영만 운영하면 브랜드 통일성을 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.
- 품질 관리
스타벅스는 경영 기조 중 하나는 커피의 품질의 유지로 이에 대해선 매우 민감합니다. 스타벅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원두를 엄선해 자체적으로 로스팅합니다. 또한, 스타벅스는 직접 고용한 파트너 직원들에게 철저한 교육을 제공하고, 매장 운영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. 스타벅스가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으면, 직접 채용 및 관리하고 있는 정직원 파트너들을 통해 품질 관리를 더 잘 할 수 있습니다.
- 수익성
스타벅스는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기 때문에, 매장에서 일으킨 수익은 직접적인 매출로 이어지고 가맹점주와의 수익 배분 구조가 없기 때문에 매출의 구조가 단순합니다. 이는 스타벅스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 한국의 스타벅스를 예로 들면 스타벅스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페이 금액 충전 서비스를 도입해 실제 화폐로 결제는 하지만 가상의 스타벅스 머니를 충전해줍니다. 이로써 현금으로 이자 수익 및 현금 유동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투자 활동도 가능해집니다. 프랜차이즈였다면 각종 프로모션 및 광고 집행시에 가맹점주를 설득하거나 수익을 배분해야하는 등의 절차로 인해 전략 전개가 늦어지는 것과 더불어 수익 배분으로 인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했을 것입니다.
2.스타벅스가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는 이유
스타벅스가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.
- 브랜드 통일성 유지
- 품질 관리 강화
- 수익성 향상
스타벅스는 이러한 이유로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고, 직영점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추정됩니다. 이는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과 관련이 있습니다.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, 최고의 품질의 커피를 제공하고, 수익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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